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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증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22분 ! GTX-A 노선 개통 노선과 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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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어제 (2024년 12월 28일) 파주 운정 - 서울역 구간의

GTX-A 노선 일부 구간이 개통되었다.

지난 3월 30일 GTX-A 구간 중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된 이후

이용객이 약 250만명이라고 하는데, 이번에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하면서 GTX-A 전 구간 개통 계획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ㅇ GTX-A 노선

   - 전체 노선 :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 - (동탄신도시) 동탄역

   - 주요 경유지 :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 수서 - 동탄 구간 : 2024년 3월 30일 개통

   - 운정 - 서울역 구간 : 2024년 12월 28일 개통

   - 2026년 서울역 - 수서 구간 개통으로 양 구간 직결 예정

   - 삼성역 구간은 2028년 개통 예정으로 2026~2028년 

까지는 무정차 통과 예정

 

ㅇ GTX-A 요금

   - 수서 - 동탄 구간 : 3,650원

   - 운정 - 서울역 구간 : 3,850원

   - 삼성역 구간 : 2028년 개통시 요금 확정 예정

 

ㅇ 소요시간 및 배차간격

   - 운정 - 서울역 구간은 기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환승 기준 최대 90분에서 22분으로 단축

   - 출퇴근 시간에 집중 배차할 예정이며 배차 간격은

6분 15초로 예상된다.

 

 

 

 

ㅇ 공사기간과 예산

   - 공사기간 

   2016년 착공하여 2024년말 개통하게 되므로 약 8년이

소요되었다.   기존 교통망에 비해 광범위하고 고난도의 

공정이 포함되어 공사기간이 길어졌다.

공사 초반 토지 보상 문제와 기존 시설물의 이설 등의

어려움이 있었고 기술적 문제도 발생했다.

   - 소요예산

   전체 사업예산은 약 4조 5천억원으로 노선의 건설,

기술 개발, 차량 도입, 시슽메 설치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이다.

국가 예산과 민간 투자자의 자금이 결합된 형태로 진행되었다.

 

ㅇ 공사업체

   삼성물산, 현대건설, SK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하였다.

각 구간에 맞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했으며 터널 굴착, 철도시설 

설치, 전력공급 시스템 설치, 역사 건설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뉜다.

삼성물산은 터널과 관련된 굴착작업을, 현대건설은 역사를 

포함한 대형 건설공사를 담당하는 식이었다.

 

 

 

 

ㅇ 파급효과

   GTX-A 노선의 개통은 서울과 수도권의 교통 흐름을 크게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 강남권과 경기도 북서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축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자주 출장다니는 경기 북부 지방중에서 파주, 일산 등

경기 북서부 지역은 상대적으로 강남권과의 교통 연결이

불편했던 것이 사실인데, 이번에 GTX-A 노선이 개통함에 따라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 기대된다.

얼마 전에 서울역 지하를 지날때 실내에서 뭔가 공사를 계속

하고 있어서 걸어다니기 좁을 정도였는데, 알고보니 이것이

GTX-A 개찰구와 진입로 등을 만드는 공사였다.

 

 

 

 

서울역에서 20여분 만에 파주 운정까지 다닐수 있다니 

정말 획기적인 변화임에 틀림없다.

과연 이것이 경기 북부지방 분들의 생활과 부동산에까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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