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기후동행카드 발급시 검토 결과 및 유의사항 -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대상

반응형

50대 중년 아빠인 필자는 항상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요금이 적지않게 나간다.

지난 달에도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요금으로 78,100원이 결제되었다.

여기에 따릉이 비용(6개월에 2만원)은 별도로 추가된다.

 

교통카드 이용 요금

 

 

이전 글에서 소개했듯이 서울시에서 대중교통을 권장하고자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해서

오늘(2024.01.23)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오는 1월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기후동행카드 발급방법, 혜택 + K 패스 및 알뜰교통카드와 비교)

 

현재 쓰고 있는 알뜰교통카드로 보통 한달에 10,044원이 적립되었으므로

지난달 최종 지출한 대중교통요금은 따릉이를 제외하고 68,056원인 것이다.

지난 2023년 10월 7일 지하철 요금이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된 이후에 대중교통 요금이 크게 증가했다.

실제로 필자가 알뜰교통카드 혜택 전에 지출한 비용은 9월 40,350원, 10월 59,590원, 11월 77,400원, 12월 78,100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서울시에서 예고한대로 2024년 7월부터 지하철 요금이 1550원으로 인상된다면 그 부담은 더 커질수밖에 없어 기후동행카드를 써야 그나마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 지하철 요금 추가 인상 앞당긴다.)

 

그래서, 필자는 오늘 판매가 시작하자마자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려고 했다.

그 과정에 여러가지 걸림돌이 있었는데, 우선 아주 전에 쓰다가 요즘은 쓰지 않고 있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깔아야 했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려면 모바일티머니 앱을 해서인데, 이건 그리 어렵지는 않다. 그냥 앱스토어에서 깔고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필자는 예전에 쓰던 아이디가 있어서 로그인하니 순조롭게 실행되었다.

 

다음 단계는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는 것이다.

예전에 쓰던 티머니페이로는 정액형의 혜택을 받을수 없으니 당연한 절차이다.

따릉이가 포함된 카드와 따릉이를 제외한 카드 중에 기존 따릉이 연간권을 가지고 있는 필자는 따릉이를 제외한 62,000원짜리 카드를 선택했다.

 

처음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충전수단이 되는 은행 계좌를 인증받아 등록해야 한다.

이건 다른 곳에서 하는 계좌 인증과 같기 때문에 계좌에 입금된 1원의 입금메시지만 인증하면 된다.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이제 다 되었다고 하고 있는데, 또 하나의 난관이 있을 줄이야.

'신한은행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대상'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카드 발급이 중단되었다.

난생 처음듣는 말 때문에 절차가 중단된 것이다.

신한은행에 오픈뱅킹을 신청하기는 했지만, 내가 왜 12시간 이체제한 대상이고 대체 이게 뭐길래 카드 발급이 안되는 것일까?

오픈뱅킹을 신청하면서 무슨 설정을 잘못해놓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필자가 잘못한건 하나도 없고 신한은행에서 고령자들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여보고자 오픈뱅킹 신청자중 50세 이상을 대상으로(예외없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타 금융회사의 오픈뱅킹에서 신한은행 계좌에 대해 12시간동안 이체를 제한한다는 것이다.

(신한은행, 12시간 오픈뱅킹 이체제한 첫 시행)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예외없이 이런 제도가 시행된다는 말이 어디에도 없어서 몰랐던 것인데, 신한은행 콜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알려줬다.  좀 황당하기는 했지만, 콜센터 직원은 아무 죄가 없기에 '이런 내용은 적극적으로 안내를 해서 황당한 경우를 겪지 않도록 해달라'는 부탁만 하고 끊었다.

 

안전을 위해서 좋은 제도일수도 있을것같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것같아서 당황하거나 짜증이 날수도 있을 것같다.

50대 이상이신 분들 중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으시려는 분, 그 중에서 신한은행을 이용하시는 분은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대상'이라는 에러문구가 뜨겠지만, 12시간만 기다렸다가 다시 신청해보시라.

필자가 글을 쓰고 있는 이 시간은 아직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지만 잠시 후 12시간이 지나면 다시 신청해보고 글을 수정하고자 한다.

수정 : 12시간이 지나고 신청하니 잘 진행되었다.

이제 기후동행카드와 함께 대중교통 비용도 줄이고 환경도 보호해보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