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중년 아빠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는데, 약을 많이 먹기보다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어떤 재료들이 몸에 좋은지 알아보게 되는데, 토마토는 빠지지 않는 것같다.
'토마토가 풍년이면 의사가 망한다'는 서양 속담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에는 영양성분이 아주 풍부한데,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 비타민 C, E, K 가 풍부하고 칼륨, 루틴 성분도 포함되어 있으며 채소답게 식이섬유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토마토 주산지와 토마토 축제 바로가기)
아,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고 채소이다.
토마토는 왜 채소일까? 도대체 과일과 채소의 차이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과일은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 즉 목본성 열매이고
채소는 풀에서 열리는 열매, 즉 초본성 열매로 구분한다.
토마토는 풀에서 열리는 열매이기 때문에 과일이 아닌 채소라고 한다.
이 기준으로 따진다면 역시 풀에서 열리는 수박이나 딸기도 채소로 분류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과일로 분류된다.
토마토가 법적으로 채소로 분류된 미국 대법원의 판례가 있다.
미국 대법원에서 관세 문제로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 따지는 판결이 있었는데, 논란끝에 대법관들은 토마토는 과일로 보기에는 충분히 달지 않다는 이유로 채소라는 판결을 내렸다.
토마토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얼마나 들어있을까?
붉게 익었을때 영양성분이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토마토에는 피로회복과 관련있는 구연산과 단백질, 회분, 철분, 비타민 A, B, C,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식이섬유, 라이코펜, 엽산 등이 풍부하다.
특히 토마토 100g당 200mg의 칼륨, 500ug의 베타카로틴, 90RE의 비타민 A, 2.6g의 섬유질, 15ug의 엽산, 24mg의 인, 11mg의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으며 살짝 데치거나 익혔을때 베타카로틴, 비타민 A 의 함량이 두배 가까이 높아진다고 한다.
(토마토 맛있게 먹는 방법과 음식궁합 바로가기)
이렇게 영양성분이 풍부한 토마토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ㅇ 항산화 및 항암작용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의 영양소는 남성암인 전립선암은 물론 대장암, 위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며 강력한 항산화를 통한 노화 예방에 효능을 보인다. 특히 라이코펜은 체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ㅇ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에 대해 체내 나트륨, 부종의 제거에 도움이 되는 칼륨 성분이 많은 토마토를 충분히 섭취하면 혈중 나트륨 조절,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고혈압을 관리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돕는다.
ㅇ 눈 건강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는 눈 건강에도 좋다.
ㅇ 원활한 소화와 변비 예방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토마토는 소화 효소,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육류, 생선 등의 단백질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과산, 유기산 등이 들어있어 고기나 생선과 곁들이면 좋다.
ㅇ 요로계 건강관리
평소 방광염, 요로감염 등의 증상이 있었던 경우에 이뇨작용은 물론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 토마토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결석, 담석의 관리에도 효과가 있다.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 바로가기)
아무리 좋은 토마토라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
ㅇ 알레르기 반응
모든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지만,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피부발진, 가려움, 두드러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ㅇ 산화 스트레스 및 소화문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지만 과다한 섭취는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오히려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귤의 영양성분과 효능, 부작용 (0) | 2024.03.04 |
---|